오컬트/사건사고

일본의 진주만 공격 공습사건

by Occult.s 2020. 1. 26.

진주만 공격(일본어: 真珠湾攻撃, 영어: Attack on Pearl Harbor)은 미국 하와이주 오아후 섬의 미국 해군 진주만 기지를 일본 해군이 기습한 공격이다

1941년 12월 7일, 항공모함 중심의 일본군 해군 연합함대가 미국 태평양 함대의 기지 하와이 오아후 섬 진주만에 공습을 가한 사건. 이는 태평양 전쟁의 시발점, 즉 2차 세계대전이 진정한 의미의 세계대전으로 확전된 사건이기도 하다

하와이주 오아후 섬에 위치한 진주만에 대한 기습 공격은 미국 태평양 함대와 이를 지키는 공군과 해병대를 대상으로 감행 되었다. 이 공격으로 12척의 미 해군 함선이 피해를 입거나 침몰했고, 188대의 비행기가 격추되거나 손상을 입었으며 2,335명의 군인과 68명의 민간인 사망자가 나왔다

나구모 주이치(南雲 忠一)

야마모토 이소로쿠 사령관은 제2차 세계 대전 태평양 전쟁의 시작으로 폭격을 계획하였고, 나구모 주이치 부사령관이 지휘를 맡았다. 일본군은 이 작전에서 64명의 희생자를 내었다

항구에 있지 않았던 태평양 함대의 항공모함 3척과 유류 보관소와 병기창 등은 피해를 입지 않았다. 미국은 이와 같은 자원을 이용해서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원상복구를 할 수 있었다 미국 국민들은 진주만 공격을 배신행위로 보고, 일본 제국에 대항하기 위해 일치단결하여 복구에 전력을 기울였으며, 이는 훗날 일본 제국의 패망으로 이어졌다

일본이 진주만을 공격한 이유

일본은 만주를 점령한 몇 년 뒤인 1937년부터 중국과 전쟁을 하고 있었다 1941년에는 일본과 미국과의 오래된 긴장이 더 고조되었다. 미국과 영국은 일본에 무기 제조에 필요한 고철 수출을 금지했으며, 석유 수출 금지, 미국 내 일본 재산 동결, 일본 선박의 파나마 운하 통과 거부로 중국 내에서의 군사행동을 위축시키고자 했다

특히 석유 봉쇄는 유전이 없어서 대부분의 석유를 미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수입하던 일본에게 치명적인 위협이었다

일본의 지도자들은 동남아시아의 자원 획득을 시도하는 것이었다 아예 동남아지역까지 식민지화해서 석유자원을 확보하기로 하고 이를 제지할 미국과 결전을 결심하게 된것이다

반응형

댓글